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약사의 다이크로짇정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안녕하세요!! 하랑(함께 높이 날다)약사입니다.
약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재하고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할 필수 정보 부분은 읽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오늘의 약은 다이크로짇정입니다.  함께 알아봅시다!
다이크로짇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 부작용
6. 보험정보
7. 보관방법
8. 제조사
9. 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다이크로짇정 은 다음 사진과 같이 'Y l H (YH)'라고 쓰여진 주황색의 원형알약입니다.

다이크로짇정

2. 성분과 작용원리

다이크로짇정에는 'Hydrochlorothiazide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Hydrochlorothiazide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는 원위세뇨관에서 나트룸의 재흡수를 저해하여 칼륨,수소이온 뿐만 아니라 나트륨과 물의 배설을 증가시키는 약입니다. 따라서 다이크로짇정나트륨과 수분의 배설을 증가시켜 고혈압, 부종 등에 복용합니다.

 

3. 효능 효과

다이크로짇정 

 

1. 부종 [심성부종(울혈성심부전), 신성부종 간성부종, 월경전긴장증에 의한 부종, 부신피질호르몬, 페닐부타존, 에스트로겐에 의한 부종]

2. 고혈압(본태성, 신성 등), 악성고혈압

 

에 사용됩니다. 

 

4. 용법 용량

1. 부종: 1일 1~2회 다이크로짇정 1정~4정 복용

2. 고혈압: 1일 다이크로짇정 1정~2정을 1~2회 로 나누어 복용

(실제 임상에서는 다른 고혈압약과 함께 1일 1회 0.5정으로 처방이 많이 나옵니다.)

 

 

5. 부작용

-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앉거나 누웠다가 일 어날 때 천천히 일어납니다.

- 저칼륨혈증: 저칼륨혈증에 의한 근육경련, 근쇠약,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나나, 오렌지와 같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 광과민증: 햇빛에 민감해 질 수 있으므로 햇빛을 피하거나 선크림, 모자 등 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합니다.

- 과도한 이뇨(소변량 증가): 복용 초기에 소변을 자주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 주 후 에 좋아집니다.

- 위장장애: 식욕부진, 복부불쾌감, 구토,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 인후통, 비정상적인 출혈 및 멍, 피부 발진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세요.

 

6. 보험정보

다이크로짇정은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으며 보험적용 전 약값은 1정당 10원입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제조/수입사는 유한양행 이며 기밀용기에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투여초기 소변량 및 소변 횟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어요.
2) 소변이 마렵게 되므로 가능한 오전중에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늦은 저녁에 투여하는 것은 피하세요.
3) 장시간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는 경우 천천히 일어나세요.

4) 저칼륨혈증에 의한 근육경련, 근쇠약,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바나나, 오렌지와 같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5) 설파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의사, 약사에게 미리 알려주세요.
6) 칼슘보충제와 병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7) 강한 햇볕이나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