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약사의 판토라인정20mg 40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판토프라졸]

 

약의 전문적인 내용은 몰라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정도는 관심가지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병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꼭 기억해야할 필수 정보 부분은 읽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오늘의 약은 판토라인정20mg 40mg입니다. 판토라인정20mg 40mg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생활습관 개선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는 꼭 읽어 주세요!)

 

0. 생활습관 개선

판토라인정20mg 40mg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에 많이 쓰입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약을 사용하기 전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사항들을 지키시면 더 효과적으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체중감량

2) 술, 초콜렛, 감귤류 주스, 토마토가 들어간 제품, 커피, 기름진 음식을 피한다.

3) 규칙적으로 식사를 한다.

4) 식사 후 3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눕지 않는다.

5) 우측보다는 좌측으로 누워서 잔다.

6) 높은 베개를 사용한다.

7) 흡연은 역류를 증가시키므로 금연한다.

 

 

1. 약의 모양

판토라인정20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PT 20'이라고 쓰여진 노란색의 타원형알약입니다.

 

판토라인정40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PT 40'이라고 쓰여진 노란색의 타원형알약입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판토라인정20mg 40mg에는 판토프라졸나트륨세스키히드레이트(Pantoprazole Sodium Sesquihydrate)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판토프라졸 위산분비 억제제로 위의 산분비를 억제하여 위를 보호합니다. 그래서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에 사용합니다.

 

3. 효능 효과

이 약은 위의 산분비를 억제하므로 위의 산을 억제해야하는 다음의 질병에 쓰입니다.

1) 헬리코박터필로리에 감염된 위·십이지장궤양의 재발 방지를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십이지장궤양
2) 위궤양
3) 중등도 ∼ 중증의 역류성 식도염
4) 졸링거엘리슨증후군 및 기타 병리학적 위산 과분비 상태

 

4. 용법 용량

1) Helicobacter pylori에 감염된 위십이지장궤양의 재발방지를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1회 40mg, 1일 2회, 7~14일간

2) 위궤양, 십지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 및 위식도역류질환: 1회 20-40mg, 1일 1회, 최대용량 1일 80mg

3)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방지: 1회 20mg, 1일 1회, 최대용량 1일 40mg

4) 졸링거엘리슨 증후군: 1일 80mg, 1일 1-2회, 최대용량 1일 160-240mg

 

이 약은 씹거나 부수지 않고 식전에 적어도 반컵 이상의 물과 함께 그대로 삼킵니다.

간기능, 신기능,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5. 부작용

- 두통, 졸림, 현기증, 불면증, 감각이상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장관계: 설사, 변비, 구역, 구토,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간기능: 간효소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피부: 발적, 두드러기, 가려움,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탈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 저마그네슘혈증: 디곡신, 이뇨제와 장기간 병용시 저마그네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엉덩이, 손목, 척추골절: 장기간 사용시 뼈골절이 보고된 바 있으므로 저용량으로 단기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를 병용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위축성 위염, 세균성(clostridium difficile) 설사: 장기간, 고용량 복용시 위축성 위염 또는 세균성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해당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합니다

 

설사, 황달, 발적, 두드러기, 흉통, 심계항진(두근거림)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리세요.

 

6.  보험정보

판토라인정20mg 40mg은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으며 보험 적용 전 가격은 판토라인정20mg 1정당 286원, 판토라인정40mg 1정당 720원 입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판토라인정20mg 40mg의 제조/수입사는 동아에스티이며 이 약은 차광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공복(식사 전1시간 또는 식사 후2시간)에 복용하세요.
2) 씹거나 부수지 말고 물과 함께 그대로 삼켜서 복용하세요.
3) 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향신료, 매운 음식, 술, 카페인(커피) 등의 섭취는 삼가세요.

4) 이 약을 복용한 후 심한설사가 멈추지 않거나 혈변이 나오는 경우 의사에게 알리세요. 의사와 상의 없이 설사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5) 알레르기 반응, 심한 설사, 심한 발열, 피부 벗겨짐, 비정상적인 체중 증가, 관절통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리세요.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