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약사의 포타겔현탁액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

안녕하세요!! 하랑(함께 높이 날다)약사입니다.
약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재하고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할 필수 정보 부분은 읽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오늘의 약은 포타겔현탁액입니다.  함께 알아봅시다!
포타겔현탁액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그냥 구매하거나 처방전을 통해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 부작용
6. 보험정보
7. 보관방법
8. 제조사
9. 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포타겔현탁액 바닐라향과 메론향이 나는 연한 갈색의 현탁액입니다.

약국에서는 상자에 담겨서 판매되기도 하고, 처방으로 나가면 20ml 포에 담겨 나가거나 소아의 경우에는 시럽병에 담겨서 나가기도 합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포타겔현탁액에는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트(Dioctahedral Smectite)가 들어있습니다. 스멕타이트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의 이중 silicate(규산염, 규소, 산소, 하나 이상의 금속을 함유한 합성물)로 구성된 천연점토로 흡착력과 양이온교환능력을 가지며 장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장내 세균의 이상 발효에 의해 생성되는 가스, 병원성 세균, 독소, 바이러스를 흡착 배설합니다.따라서 병원성 세균, 독소, 바이러스 등에 의한 설사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3. 효능 효과

포타겔현탁액 24개월 이상의 소아의 급성 설사, 성인의 급성 또는 만성 설사에 복용합니다.

 

4. 용법 용량

성인: 1일 3회 1포씩 복용합니다. 급성 설사 초기에는 1일 용량을 2배로 증량가능하다고 합니다.(하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식도염에는 식후, 다른 증상에는 식간에 복용한다고 하나 식도염에 1차 선택약이 아니다보니 식도염으로 처방되는 경우는 본적이 없습니다.

 

소아(24개월 이상) : 3일동안 1일 2포~3포를 3회 분할복용하고, 이후 4일동안 1일 2포를 3회 분할합니다.

(실제 병원에서는 증상이나 몸무게와 비례하여 용량이 조절되어 처방되고 있습니다.)

 

포타겔현탁액과 같은 스멕타이트 제제는 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이나 다른 약과 시간 간격을 1~2시간 두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2시간 간격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포타겔 현탁액은 식전 1~2시간 빈속에 단독복용하시고, 다른 약을 드신다면 다른 약은 식후에 드시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흡수가 거의 안되는 약이다 보니 과거에는 신생아, 임부, 수유부도 복용했던 약입니다. 하지만 납성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현재는 24개월 미만의 아이, 임부,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는 약입니다.

 

5. 부작용

- 복부팽만감, 구토, 변비 등

-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 혈관 부종 등 알레르기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내로 거의 흡수가 되지 않는 약이다 보니 부작용이 많은 편에 속하는 약은 아닙니다.

 

6. 보험정보

포타겔현탁액 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하거나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보험적용 전 약값은 1포당 246원입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제조/수입사는 대원제약이며 기밀용기에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포타겔 현탁액은 다른 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과 시간 간격을 1~2시간 두고 빈속(식전 1시간 or 식후 2시간)에 드세요.

(드시는 다른 약이 있으시면 포타겔 현탁액과는 2시간 간격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2) 임부, 수유부, 24개월 미만의 아이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3) 설사 시 매운 음식, 차가운 음식, 밀가루 종류의 음식(빵, 면 등), 간식거리(과자 젤리 아이스크림 등), 기름이 많은 튀김, 익히지 않은 채소 등 소화가 어려운 음식의 섭취는 당분간 피해주세요.

(이렇게 말씀드리면 환자분들은 "먹을게 없네~"하시던데, 평소에 이런 것들을 자주 드시는 것은 위장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4) 설사 시 탈수가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질 보충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약국에 다양한 전해질 보충제가 있으니 가까운 약국에 문의하세요!)
5) 7일 이상 복용하는 약은 아닙니다. 호전이 없으면 내원하세요!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