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오늘의 약은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입니다!!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은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살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증상(속쓰림, 구역, 구토)에 주로 쓰이는 약입니다.

 

그렇다면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핵심정보를 함꼐 살펴볼까요?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은 다음 사진과 같이 분홍색의 장방형정제이며 한쪽 면에 'SR'이라고 쓰여있습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Mosapride Citrate Hydrate)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주성분은 모사프리드이고 나머지는 염입니다.) 모사프리드 위장관의 세로토닌 수용체 효능제 위장관 운동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효능 효과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증상(속쓰림, 구역, 구토)에 주로 쓰이는 약입니다.

 

4. 용법 용량

-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성인 : 1회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1정 1일 1회 공복 복용합니다.
서방성 제제(약물이 천천히 방출되도록 특수한 막으로 되어있습니다!)이므로 부수거나, 분쇄하거나 또는 씹어서 복용해서는 안되며, 정제 전체를 삼켜서 복용합니다.

 

 임부 : 임신 중 약물사용과 관련된 FDA 위험등급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안전성 근거가 없습니다)

 수유부 : 약물이 모유를 통해 분비되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으나 아기에게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어 수유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5. 부작용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음의 경우 의사, 약사에게 즉시 알립니다.


1) 알레르기 반응(발진, 두드러기, 때때로 부종) 
2) 짙은 소변, 옅은 대변, 복통 구역, 구토 
3) 눈 및 피부의 황변 
4) 때때로 어지러움, 두통, 불규칙한 심장박동


2. 다음의 경우 의사, 약사와 상의합니다. 
- 설사, 미각변화, 목마름 등

6. 보험정보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은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매하실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보험적용 전 가격은 1정당 309원입니다. 보험적용%는 질병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통해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의 제조사는 대웅제약이며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식사를 피하여 공복(식전 1시간, 식후 2시간)에 복용하셔야합니다.
2) 알레르기증상, 설사, 미각변화, 목마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셔야합니다.
3)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시 주의하세요.
4)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셔야합니다.
5) 2주 정도 투여해도 증상 개선이 없는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셔야합니다.

6) 쪼개거나 씹거나 부수어서는 안되며 물로 온전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성분이 같지만 용량과 제형이 다른 가스모틴정5mg이라는 약이 있는데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교표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SR정)
성분(공통점)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Mosapride Citrate Hydrate)
용량 5.29mg 15.88mg
제형 정제 서방정
복용 차이 1회 1정 1일 3회 식사에 상관없이 복용 1회 1정 공복에 복용
복약지도   씹거나 부수어서는 안됨

※'정제'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알약이라고 생각하면되고, '서방정'은 약이 천천히 방출되도록 만든 특수한 막으로 되어있는 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스모틴정5mg 링크(클릭)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