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약사의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독시사이클린]

 

 

안녕하세요!! 하랑(함께 높이 날다)약사입니다.
약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재하고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할 필수 정보 부분은 읽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오늘의 약은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입니다.  함께 알아봅시다!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 부작용
6. 보험정보
7. 보관방법
8. 제조사
9. 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YPH'라고 쓰여진 노란색의 원형 알약입니다.(2020년 5월 13일 등록)

 

약 모양 변경 전 사진은 다음과 같이 'YPH'라고 쓰여진 녹색의 긴 정제입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에는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이라는 성분이 100mg 들어있습니다.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는 세균의 30S 및 50S 리보솜 소단위에 결합함으로써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는 약입니다. 따라서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세균이 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사멸시켜서 감염으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항생제로 치주염, 여드름, 요도염, 성병 등의 각종 감염증 치료합니다.

 

3. 효능 효과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은 

리케차, 폐렴미코플라스마, 앵무병클라미디아, 재귀열균, 육아종피막성구균, 트라코마 클라미디아, 연성하감균, 콜레라균, 페스트균, 박테로이드, 브루셀라, 대장균, 엔터로박터, 인플루엔자균, 클레브시엘라, 연쇄구균, 폐렴연쇄구균, 황색포도구균, 임균, 매독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니스, 탄저균, 푸조박테륨, 야토병균

을 사멸시키고 증식을 억제시켜

 

발진티푸스, 발진열, 양충병(쯔쯔가무시병), 큐열, 록키산홍반열, 리케차, 진드기열, 미코플라스마 폐렴, 비둘기병, 앵무병, 서혜육아종, 성병성림프육아종, 재귀열, 연성하감, 콜레라, 페스트, 야생토끼병, 브루셀라증, 매독, 리스테리아증, 탄저, 봉입체결막염, 편도염, 인두염,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감염 시), 폐렴, 폐농양, 유선염, 림프절염, 골수염, 성홍열, 중이염, 부비동염, 임질, 신우신염, 방광염, 요도염, 자궁내감염, 급성눈물주머니염, 장관아메바증, 트라코마, 여드름

 

에 사용됩니다.

 

실제로는 피부과에서는 여드름, 산부인과에서는 질염과 성병, 비뇨기과에서는 방광염과 성병에 주로 처방됩니다.

 

4. 용법 용량

 

- 성인 (체중 45kg 이상) 1) 1회 100mg, 1일 2회, 유지량으로는 1일 100mg, 1일 1-2회 분할

- 소아 (12세 이상, 체중 45kg 이하) 1) 체중 Kg당 4mg, 1일 2회 분할, 유지량으로는 체중 Kg당 2mg, 1일 1-2회 분할

라고 허가사항에 나와있습니다.

 

실제로는 몸무게나 나이에 따라 1일 1회 1정 혹은 1일 2회 12시간마다 1정을 식사 직후에 복용합니다. 복용 기간은 보통 3~14일 입니다. 빈속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율이 좋다고는 하나 크게 차이가 없고 오히려 빈속 복용에 속쓰림과 같은 위장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식사직후로 처방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다만, 흡수를 확실히 저해하는 유제품(우유, 요거트, 치즈 등등), 제산제(속쓰림약), 칼슘, 마그네슘 등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철분제와는 약과 앞뒤로 2시간 간격을 두고 드셔야 합니다.

 

 

 

5. 부작용

- 위장장애: 소화불량, 식도염, 복부팽만, 속쓰림,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설사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합니다.

- 광과민: 햇빛에 민감해 질 수 있으므로 햇빛을 피하거나 선크림, 모자 등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합니다.

- 뼈, 치아 석회화: 치아 변색이 나타날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의합니다.

 

피부 발진, 수포, 얼굴·목 부위의 부종, 호흡곤란, 평상시와 다른 질 분비물의 증가, 빈번한 설사, 황달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세요.

 

6. 보험정보

영풍독시사이클린정100mg은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으며 보험적용 전 약값은 1정당 145원입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제조/수입사는 영풍제약 이며 기밀용기에 실온(1-30℃)에 차광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전문가와 상의없이 투약을 중단하지 마세요. 항생제는 중간에 임의로 중단하면 내성균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처방받은 만큼 끝까지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세요.
2) 약의 흡수를 방해하는 유제품(우유, 요거트, 치즈 등등), 제산제(속쓰림약), 칼슘, 마그네슘 등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철분제와는 약과 앞뒤로 2시간 간격을 두고 드세요.
3) 혹시라도 '이소트레티노인(로이탄, 로아큐탄, 니메겐, 이소트렌 연질캡슐 등등)'이라는 성분의 약을 처방받으신 적이 있는 경우 바이독시정과 같이 드시지 마세요. 두개 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태아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임하세요.

5) 피부가 빛에 민감해 질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고 태닝을 피하세요.

6) 심한 설사를 하시면 임의로 지사제를 복용하지 마시고 바이독시정을 복용한 뒤에 설사가 심하다고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세요.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