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30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인터넷에서 검색만으로는 얻지 못할 정보를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약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쓸테니 앞으로 관심 많이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약의 전문적인 내용은 몰라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정도는 관심가지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병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약은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란스톤엘에프디티정 30mg입니다.

바로 어제 포스팅했던 넥시움20mg 40mg과 같은 계열의 약으로 성분은 다르지만 작용이 유사합니다. 비슷한 친구라고 할 수 있겠죠?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생활습관개선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0. 생활습관개선 


이 약은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많이 쓰입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약을 사용하기 전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사항들을 지키시면 더 효과적으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체중감량
2) 술, 초콜렛, 감귤류 주스, 토마토가 들어간 제품, 커피, 기름진 음식을 피한다.
3) 규칙적으로 식사를 한다.
4) 식사 후 3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눕지 않는다.
5) 우측보다는 좌측으로 누워서 잔다.
6) 높은 베개를 사용한다.
7) 흡연은 역류를 증가시키므로 금연한다.

 

 

1. 약의 모양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은 다음과 같은 적색~암갈색 반점이 있는 백색~황백색의 알약이며 앞면에는 '원안에 있는 삼각형 밑에 212', 뒷면에는 '15'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30mg 다음과 같은 적색~암갈색 반점이 있는 백색~황백색의알약이며 앞면에는 '원안에 있는 삼각형 밑에 213', 뒷면에는 '15'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파란색: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분홍색: 란스톤엘에프디티정30mg

2. 성분과 작용원리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란스톤엘에프디티정30mg에는 '란소프라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란소프라졸은 위산의 분비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과 성분 용량이 같은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같은 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가격이 여러개인 것은 가장 위의 가격이 지금의 가격입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30mg과 성분 용량이 같은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같은 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가격이 여러개인 것은 가장 위의 가격이 지금의 가격입니다.


3. 효능 효과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란스톤엘에프디티정30mg이 위산을 억제하므로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염, 식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쓰입니다.
또는 헬리코박터필로리의 제균요법에도 쓰이는데 그 이유는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이 항생제가 잘 작용하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혹은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가 위염을 유발할 수 있기에 그것을 복용하는 환자분들의 위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약의 허가정보에 있는 효능은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활동성 십이지장궤양, 위궤양의 단기치료
2. 헬리코박터필로리의 제균
3. 십이지장궤양의 치료후 유지요법
4.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유발성 위궤양의 치료 및 예방
5. 위식도 역류질환 관련 증상의 단기치료, 예방
6.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4. 용법 용량

※이 약은 식전에 복용하며,  혀 위에 놓고 침으로 녹여 복용하거나, 과 함께 복용합니다. 단, 씹거나 부순 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1. 성인
1) 활동성 십이지장 궤양의 단기치료 : 1일 1회 15 mg을 4주 복용
2) 활동성 양성 위궤양의 단기치료 : 1일 1회 30 mg을 8주 복용
3) 헬리코박터필로리의 제균
- 란소프라졸 30 mg을 클래리트로마이신 250 ∼ 500 mg, 아목시실린 1,000 mg과 함께 1일 2회(12시간마다) 7일간 투여, 필요에 따라 14일까지 투여가능
- 란소프라졸 30 mg, 아목시실린 1,000 mg과 함께 1일 3회(8시간마다) 14일간 병용투여

4) 십이지장궤양의 치료 후 유지요법 : 1일 1회 15 mg을 복용(12개월을 넘지 않도록 할 것)
5)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유발성 위궤양의 치료 : 1일 1회 30 mg을 8주 동안 복용
6)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유발성 위궤양의 예방 : 1일 1회 15 mg을 12주 동안 복용
7) 위식도 역류 질환 관련 증상의 단기치료 : 1일 1회 15 mg을 8주 복용

8) 미란성 역류식도염의 단기치료 : 1일 1회 30 mg을 8주 동안 복용
9) 미란성 역류식도염의 치료 후 유지요법 : 1일 1회 15 mg을 복용
10)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 환자 개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성인에 60 mg 1일 1회로 투약을 시작합니다. 용량은 환자의 필요에 따라 조절되어야 하며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는 한 계속 투여할 수 있습니다.

2. 12 ∼ 17세 소아 및 청소년
1) 비미란성(식도점막의 손상이 없음) 위식도 역류질환 관련증상의 단기치료 : 15 mg 1일 1회, 8주간 투여

2) 미란성(식도점막의 손상이 있음) 역류식도염의 단기 치료 : 30 mg 1일 1회, 8주간 투여

3. 1 ∼ 11세 소아
위식도 역류질환 관련증상 및 미란성 역류식도염의 단기치료
1) 30 kg 이하 : 15 mg 1일 1회, 12주간 투여
2) 30 kg 초과 : 30 mg 1일 1회, 12주간 투여

4. 고령자
고령자에서 이 약의 배설률이 감소되므로 용량조정이 필요합니다. 1일 용량 30 mg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5. 간장애 환자
간장애 환자는 이 약의 대사, 배설이 지연될수 있으므로 용량 조정 등 신중히 투여합니다.


5. 부작용

의 부작용 중 대표적인것은 설사입니다.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에 30mg먹는 사람에게서 4.2%정도로 부작용을 알고계시되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미만의 확률로는 두통, 졸림, 현기증, 변비, 구역, 구토,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보험정보

은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으며 보험 적용 전 가격은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은 1정당 611원이며 란스톤엘에프디티정30mg은 1정당 1071원 입니다.
환자의 질병에 따라 보험 적용% 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통해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제조사는 한국다케다제약이며 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공복(식사 전 1시간 또는 식사 후 2시간)에 복용하세요.
2) 혀 위에 놓고 침으로 녹여 복용하거나, 과 함께 복용하세요. 단, 씹거나 부순 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이 약은 녹여먹는 약인 구강붕해정이며 코팅이 되어있는 약이라 부수면 코팅이 벗겨집니다!)
3) 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향신료, 카페인 등의 섭취는 삼가세요.
4) 이 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5) 설사가 계속되거나 혈변을 보는 경우 전문가에게 즉시 알리고 임의로 설사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6) 커피, 알코올, 흡연에 의해 위산분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