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듀파락이지시럽 듀파락시럽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인터넷에서 검색만으로는 얻지 못할 정보를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약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쓸테니 앞으로 관심 많이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약의 전문적인 내용은 몰라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정도는 관심가지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병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약은 듀파락이지시럽 듀파락시럽입니다.

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은 성분과 함량이 완전 똑같은 아예 같은 약입니다. 약사님께 왜 같은 약인데 다르게 만들었는지 여쭤보니 처방 시 적응증에 따라 보험이 달라지는데, 변비와 간성혼수가 보험 적용여부가 다른데 같은 약으로 처방하면 보험이 헷갈려서 이름을 바꿔 각각 출시했다고 합니다.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란?

0. 생활습관개선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변비란? 

변비약을 알기 전에 자신이 변비인지 먼저 아는 과정이 필요합니다.(듀파락이지시럽의 경우 일반약으로 처방전없이 구매가 가능하므로 이에 해당하면 변비증상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6가지 기준 중 최소 2가지 이상을 만족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만족하지 않는 경우라면 변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① 배변시 과도한 힘주기가 4회 중 최소 1회
② 딱딱한 변이 4회 중 최소 1회
③ 불완전 배변감이 4회 중 최소 1회
④ 항문폐쇄감이 4회 중 최소 1회
⑤ 손가락을 이용하거나 아랫배를 누르는 등의 배변을 돕기 위한 부가처치가 필요한 경우가 4회 중 최소 1회
⑥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

0. 생활습관 개선

 

듀파락이지시럽변비에 사용하며 듀파락시럽간성 혼수에 사용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의 내용은 '변비'를 개선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1) 발효음식 섭취 : 발효식품의 미생물들은 체내 유익균으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이 어려우시다면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권장합니다. 추천하는 플바이오틱스는 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식이섬유 섭취 : 대변의 양이 증가하며 대변으로 수분이 많이 이동하게되며 장의 통과시간을 단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듀파락이지시럽 무색 내지 담황색의 시럽제이며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듀파락시럽무색 내지 담황색의 시럽제이며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에은 성분과 함량이 같으며 락툴로오즈 농축액이 1.34g/mL들어있습니다. 락툴로오즈는 대장에서 흡수되지 않는 당이어서 삼투압에 의해 장으로 물을 끌어들여 변비를 낫게하고,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암모니아가 그대로 남아 혈액으로 순환하며 뇌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이 간성 혼수인데, 이런 나쁜 암모니아를 락툴로오즈가 암모늄으로 바꾸어서 간성혼수에도 쓰입니다.

 

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과 성분 용량이 같은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같은 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3. 효능 효과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은 같은 성분이지만, 듀파락이지시럽변비에, 듀파락시럽간성혼수에 사용됩니다. 약의 정보에 있는 효능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듀파락이지시럽은 당이기 때문에 영아도 임신 중에도 복용할 수 있는 순한 변비약입니다.(물론 임부의 경우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듀파락이지시럽

- 변비

듀파락시럽

- 간성혼수의 치료 및 예방

 

4. 용법 용량

듀파락이지시럽

-만성변비 : 아침식사 전에 복용
 1) 성인 : 보통의 경우 처음 2~3일간 1일 15~30mL를 아침식전에 투여, 그 후 계속 1일 10~15mL를 복용.심할 경우 45mL까지 복용 가능
 2) 소아(7∼14세) : 처음 2~3일간 1일 15mL를 복용, 그 후 계속 1일 10mL를 복용
 3) 유아(1∼6세) : 1일 5~10mL를 복용
 4) 영아(12개월 미만) : 1일 5mL를 복용

 

듀파락시럽

-간성혼수

 1) 초회량 : 1회 30∼50mL 씩 1일 3회 복용
 2) 유지량 : 하루 2∼3회 이상의 연변(연속적으로 변을 보는 것)을 하지 않도록 개인에 따라 조절
 3) 최소량 : 1일 25mL를 복용

-간성혼수의 예방

 1) 초회량 : 1회 25mL씩 1일 3회 복용
 2) 유지량 : 하루 2∼3회 이상의 연변(연속적으로 변을 보는 것)을 하지 않도록 개인에 따라 조절.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

 

 

5. 부작용

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의 부작용 은 배에 가스참, 대량의 설사, 복부 불쾌감, 오심, 구토, 복부경련이 있습니다.

 

6. 보험정보

듀파락이지시럽과은 처방전 없이도 구매가 가능하나 듀파락시럽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으며 보험 적용 전 가격은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 둘다 1포당 150원 입니다.

환자의 질병에 따라 보험 적용% 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통해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제조사는 제이더블유중외제약이며 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듀파락이지시럽듀파락시럽 둘 다 해당합니다.

1)  정해진 용량을 맞춰서 복용하여야합니다.

2) 처음 복용시 정상적인 변을 보기까지 1일~2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장기간 또는 많을 양을 복용하면 복부경련, 설사 등이 나타나거나 약에만 의존해서 변을 보게될 수 있습니다.

4) 묽은 변이나 설사를 볼 경우 용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지합니다.

5) 약이 당 성분이므로 당뇨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셔야합니다.

6) 항생제와 병용하시기 전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셔야합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