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우루사정 100mg 200mg 300mg 복합 우루사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 핵심 요약 정리 (효능 부작용 등 비교)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약의 전문적인 내용은 몰라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정도는 관심가지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병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약은 한때 "간때문이야~~ 간때문이야~~ 피로는 간때문야~~"라는 노래로 한때 유명세를 떨치고 피로회복에는 간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려준 대웅제약의 우루사약 시리즈입니다!!

우루사정 100mg, 우루사정 200mg, 우루사정 300mg,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 복합우루사 연질캡슐 등이 있습니다.

 

우루사정 100mg,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복합우루사 연질캡슐처방전 없이 약국에 가서 구매하실 수 있는 약이고 우루사정 200mg,우루사정 300mg병원에 가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매하실 수 있는 약입니다.

 

우루사 시리즈 약들에 대해 보시기 전에 보시기 전에 간 기능의 핵심정리 1편인 간의 기능, 증상, 생활 습관 개선에 관한내용을 보시고 싶으시다면?(클릭)

 

간기능 핵심 요약 정리 1편 (간의 기능, 증상, 생활습관 개선)

오늘의 주인공은 간!! 입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이고 하는 일도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간기능 핵심 요약 정리 1편에서는 간의 기능, 간이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 생활습관을 어떻�

health8wealth.tistory.com

그리고 제 지난 글에서 성분은 다르지만 같이 간장약으로 쓰이는 고덱스캡슐 자세하게 설명드렸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클릭!!

 

고덱스캡슐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약의 전문적인 내용은 몰라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health8wealth.tistory.com

 

이제 우루사 시리즈 약들의 핵심을 비교 정리(모양, 성분, 효능, 부작용, 용법, 용량, 가격 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우루사정 100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흰색의 원형 정제이며 앞면에는 'UDCA' 뒷면에는 'DW'(대웅제약)라고 쓰여있습니다.

우루사정 200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흰색의 원형 정제이며 앞면에는 'DW'(대웅제약) 뒷면에는 '200'라고 쓰여있습니다.

우루사정 300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흰색의 원형 정제이며 앞면에는 'DW'(대웅제약) 뒷면에는 '300'라고 쓰여있습니다.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은 다음 사진과 같이 앞이 황록색, 뒤가 암록색인 장방형 연질캡슐이며 '우루사'라고 쓰여있습니다.

복합우루사 연질캡슐은 다음 사진과 같이 앞이 적갈색, 뒤가 암록색인 장방형 연질캡슐이며 '복합우루사'라고 쓰여있습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우루사정 100mg, 우루사정 200mg, 우루사정 300mg 에는 같은 한 가지 성분이 용량이 다르게 들어있습니다. 그 성분은 바로 '우르소데옥시콜산'이며 영어로는 Ursodeoxycholic acid이며 약어로 UDCA라고도 합니다. UDCA는 간에서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흡수를 저해하여 담석이 잘 배출되게 해줍니다. 또 담즙을 잘 흐르게 하여 담즙산때문에 생기는 세포의 독성을 줄여줍니다. 또한 간질환에 의한 독성 담즙산으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합니다.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에는 위에서 설명한 UDCA 50mg티아민질산염10mg리보플라빈5mg이 들어있습니다. UDCA는 위에서 설명한 작용을 합니다.

 티아민비타민B1이며 탄수화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신경기능에 중요한 물질이며 스트레스나 음주때문에 피로한 사람이나 식욕이 없고 체중감소가 심한 사람에게 권장됩니다.

 리보플라빈 비타민B2이며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합니다. 눈과 피부 건강에 중요하며 알콜섭취가 많은 사람이나 다이어트중인 여성 혹은 구강염, 구순염, 코나 입주변에 염증이 자주 생기거나 피부염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복합우루사 연질캡슐에는 위에서 설명한 UDCA 25mg티아민질산염10mg이 들어있고 다른 성분으로는 인삼건조엑스 50mg, 이노시톨 10mg, 타우린 300mg이 들어있습니다.

 인삼건조엑스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신체 내 활력을 높여주며 피로를 회복시키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노시톨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며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더 잘하게 해주고 신경도 안정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타우린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치매를 예방시키고 피부와 구강 건강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3. 효능 효과

다음은 각 약 별로 허가받은 효능 효과입니다.

 

우루사정 100mg

1) 간질환, 담도계 질환의 보조치료

2) 만성 간질환의 간기능 개선
3) 소장절제 후유증 및 염증성 소장 질환의 소화불량

 

우루사정 200mg

1) 담석증

2)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
3) 만성 C형 간염 환자의 간기능 개선

 

우루사정 300mg

1)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

2)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비만 환자에서의 담석예방
3) 위 절제술을 시행한 위암 환자에서의 담석예방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

1) 만성 간질환의 간기능 개선

2) 간기능 장애에 의한 육체피로, 전신권태 개선

 

복합우루사 연질캡슐

육체피로 개선, 자양강장, 질병 중 질병 후의 비타민 B1 보급

 

4. 용법 용량

우루사정 100mg

성인 1회 50-100mg(0.5정~1정), 1일 3회 복용

 

우루사정 200mg

1) 담석증 : 성인 1회 200-250mg(1정~1.25정), 1일 3회 복용

2)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 : 성인 1회 200-300mg(1정~1.5정) 1일 3회 식사와 함께 복용
3) 만성 C형 간염 환자의 간기능 개선 : 성인 1회 200mg(1정) 1일 3회 복용 (필요시 1회 300mg 1일 3회로 증량가능)

 

우루사정 300mg

1)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의 간기능 개선 : 성인 1회 300mg(1정) 1일 3회 식사와 함께 복용

2)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비만 환자에서의 담석예방 : 성인 1회 300mg(1정) 1일 2회 복용
3) 위 절제술을 시행한 위암 환자에서의 담석예방 : 성인 1회 300mg(1정) 1일 1회 복용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

성인 1회 1캡슐, 1일 3회 복용

 

복합우루사 연질캡슐

15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 : 1회 1캡슐, 1일 2회 복용

 

※용법 용량은 질병과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부작용

우루사정 100mg, 우루사정 200mg, 우루사정 300mg,대웅 우루사 연질캡슐,복합우루사 연질캡슐 모두에 해당

 

알레르기(가려움증, 두드러기, 얼굴 손 목 입의 부종, 가슴 압박감, 호흡곤란) / 설사, 변비, 식욕감소, 위장장애, 가스/ 발열, 오한, 기침, 인후통, 신체의 통증/ 어지러움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보험정보

우루사정 100mg,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복합우루사 연질캡슐 처방전 없이 약국에 가서 구매하실 수 있는 약이고 우루사정 200mg,우루사정 300mg 병원에 가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매하실 수 있는 약입니다.

보험 적용 전 1정당 가격은 우루사정 100mg은 90원, 우루사정 200mg은 180원, 우루사정 300mg은 273원이고 환자의 질병에 따라 보험 적용% 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통해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 복합우루사 연질캡슐의 경우에는 보험적용이 불가하며 가격은 약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우루사정 100mg, 우루사정 200mg, 우루사정 300mg,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복합우루사 연질캡슐 모두의제조사는 대웅제약이며 이 약들은 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우루사정 100mg, 우루사정 200mg, 우루사정 300mg,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복합우루사 연질캡슐 모두에 해당합니다.

1) 담도폐쇄 환자나 그 병을 앓았던 적이 있다면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2) 알루미늄이 포함된 제산제(갤포스, 넥시드, 암포젤 등)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3) 부작용(발진 발적 부작용 등)이 나타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합니다.

4) 임산부나 수유부는 투여 전에 약사나 의사와 상의하셔야합니다.

5) 금연, 금주, 식이요법, 운동하기 등의 자기관리가 중요합니다.

추가:대웅 우루사 연질캡슐,복합우루사 연질캡슐은 습기를 주의하세요.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