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하루날디정0.2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하루날디정0.2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살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배뇨장애에 주로 쓰이는 약입니다.(전립선이 커져서 오줌이 잘 나오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 포스팅도 했었는데요! 전립선비대증의 원인, 증상, 진단이 궁금하시다면?(클릭)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편(원인, 증상, 진단)

안녕하세요!! 약 설명에는 질병소개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질병에 관한 정보도 함께 다루려고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남성분들 중 63~65세에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연령이..

health8wealth.tistory.com

혹은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가 궁금하시다면?(클릭)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2편(치료)

안녕하세요!! 약 설명에는 질병소개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질병에 관한 정보도 함께 다루려고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탄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증상, �

health8wealth.tistory.com

 

그렇다면 하루날디정0.2mg의 핵심정보를 함꼐 살펴볼까요?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하루날디정0.2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흰색의 원형정제이며 한쪽 면에 마크와 '557'이라고 쓰여있습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하루날디정0.2mg탐스로신이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탐스로신은 전립선, 전립선요도, 방광목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뇨 배설속도를 개선시키고 양성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말하면 눌려진 요도를 확장시켜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하루날디정0.2mg과 성분 용량이 같은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같은 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3. 효능 효과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하루날디정0.2mg양성 전립선비대증에 따른 배뇨장애에 쓰이는 약입니다.

이 약은 여성에게도 처방되기도 하는데 이는 신경인성 방광증 환자인 경우 입니다.

4. 용법 용량

하루날디정0.2mg은 구강 내에서 붕해되지만, 구강 점막에서 흡수되지 않습니다. 혀 위에 올려놓고 침으로 적셔 혀로 가볍게 부셔서 붕해 후, 침으로 녹여서만 복용합니다.

또는 물과 함께 한 번에 삼켜서 복용하셔도 됩니다.
단, 씹어먹어서는 안됩니다.

 

성인 : 하루날디정0.2mg 1정을 1일 1회 식후에 복용합니다.

(이 약이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특별한 지시가 없다면 취침 전 복용을 권장합니다.)

증상에 따라 용법 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부작용

하루날디정0.2mg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립성 저혈압(일어난다던가 갑작스럽게 자세를 바꿀 때 어지로운 증상)

2) 두통(19~21%), 현기증(15~17%)

3) 사정 장애(8~18%)

4) 비염(13~18%)

 

위의 증상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으시다면, 의사나 약사와의 상담을 권고합니다.

 

6. 보험정보

하루날디정0.2mg은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매하실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보험적용 전 가격은 1정당 650원이며 보험적용%는 질병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통해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하루날디정0.2mg의 제조사는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이며 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약을 물 없이 침으로 녹여먹거나 물로 한번에 삼킬 수 있지만 씹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시면 안됩니다.

2) 이 약때문에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을 피하고. 기립성저혈압(일어날 때 어지러운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천천히 일어나셔야 합니다.

3) 이 약을 복용할 동안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진행 시 잘 따라야합니다.

4) 백내장 등의 안과 수술을 받는다면, 수술 전 이 약을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사에게 알리셔야합니다.

5) 알레르기 반응, 심한 어지러움, 피부 벗겨짐, 발진, 눈이나 피부에 황변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립니다.

6) 드물게 사정장애통증이 있거나 오래 지속되는 발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이 약이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특별한 지시가 없다면 취침 전 복용을 권장합니다.

8) 약을 투여하시는 기간동안 금주를 권합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루날디정 0.2mg은 프로스카정 5mg이나 아보다트연질캡슐 0.5mg과 같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프로스카정 5mg(클릭)

 

프로스카정 5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프로스카정 5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살 수..

health8wealth.tistory.com

아보다트연질캡슐 0.5mg(클릭)

 

아보다트연질캡슐 0.5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아보다트 연질캡슐0.5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방받아..

health8wealth.tistory.com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