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고덱스캡슐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약의 전문적인 내용은 몰라도 내가 먹는 약이 어떤 약인지 정도는 관심가지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병의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을 보시기 전에 간 기능의 내용을 보시고 싶으시다면?(클릭)
오늘의 약은 고덱스캡슐입니다.

이 약은 간질환에 쓰이는 간장약인데요, 고덱스캡슐에 대해 보시 전에 간 기능의 핵심정리 1편인 간의 기능, 증상, 생활 습관 개선에 관한내용을 보시고 싶으시다면?(클릭)

 

간기능 핵심 요약 정리 1편 (간의 기능, 증상, 생활습관 개선)

오늘의 주인공은 간!! 입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이고 하는 일도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간기능 핵심 요약 정리 1편에서는 간의 기능, 간이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 생활습관을 어떻�

health8wealth.tistory.com

그리고 제 지난 글에서 간장약 중에 가장 유명한 우루사 시리즈를 자세하게 설명드렸었습니다.

우루사 시리즈(우루사정, 대웅 우루사 복합우루사 연질캡슐)에 관한 글을 보시고 싶으시면 클릭

 

우루사정 100mg 200mg 300mg 복합 우루사 대웅 우루사 연질캡슐 핵심 요약 정리 (효능 부작용 등 비교)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인터넷에서 검색만으로는 얻지 못할 정보를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약을 이..

health8wealth.tistory.com

 

고덱스 캡슐은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하실 수 있고,  우루사와 마찬가지로 간장약이지만, 성분과 작용이 다릅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고덱스 캡슐의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고덱스 캡슐은 다음 사진과 같이 적갈색의 불투명한 캡슐이며 위에는 'GODEX' 아래에는 'CELLTRION'(셀트리온) 마크가 있습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고덱스 캡슐에는 무려 7가지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성분과 성분의 역할을 살펴보도록합시다.

 

1) 아데닌 염산염 2.5mg

많은 조효소의 구성 성분이고 핵산을 형성하며 혈구장애, 알콜 중독치료에도 사용됩니다.

2) 항독성 간장엑스 12.5mg

3) 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 25mg

간세포막을 안정화시키고 각종 유해인자에 의해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보호합니다.

4) 카르니틴오로트산염 150mg

지방산 대사에 필수적인 작용을 하는 조효소입니다.

5) 시아노코발라민 125㎍

비타민 B12이며 정상적인 엽산대사에 필요합니다. 세포, DNA,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며 신경기능에 중요합니다. 알콜섭취가 많은 사람, 고령이거나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 육류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권장됩니다.

6) 피리독신염산염 25mg

단백질 및 아미노산 이용에 필요하며 헤모글로빈 합성 및 신경계, 면역계 기능에 중요합니다.

7) 리보플라빈 500㎍

비타민B2이며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합니다. 눈과 피부 건강에 중요하며 알콜섭취가 많은 사람이나 다이어트중인 여성 혹은 구강염, 구순염, 코나 입주변에 염증이 자주 생기거나 피부염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3. 효능 효과

고덱스 캡슐트랜스아미나제(SGPT)가 상승된 간질환에 사용합니다.

 

(부가설명 : 트란스아미나제(SGPT)를 요즘은 AST,ALT로 표기하는데,  AST,ALT는 간세포 내에 있는 효소들입니다. 간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면 혈액 내로 흘러나와 수치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상범위(AST : 7~40 IU/L, ALT : 1~35 IU/L)보다 높아지면 간기능이 좋지 못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용법 용량

성인 1회 고덱스 캡슐2캡슐, 1일 2~3회 복용

 

※용법 용량은 연령, 질병과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부작용

고덱스 캡슐복용 후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약사에게 알립니다.


1) 알레르기 반응(가려움, 두드러기, 얼굴,입,손,목의 부종 및 따끔거림)
2) 입마름 메스꺼움
3) 발진, 발적, 가려움증
4) 일시적 황달
5) 구역, 복부팽만, 변비, 상복부 불쾌감

 

6. 보험정보

고덱스 캡슐은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하실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보험적용 전 가격은 1정당 388원입니다.

환자의 질병에 따라 보험 적용% 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가지고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고덱스 캡슐제조사는 트리온제약이며 이 약들은 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정기적인 간기능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 일정을 잘 지킵니다.

2) 임산부나 수유부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피부 발진, 황달, 발적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립니다.

4) 소변색이 진해지거나 눈 색깔이 노랗게 변색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에세 알립니다.

5) 식이요법, 운동요법, 금연, 금주 등 철저한 자기관리가 중요합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거의 모든 약에 해당)

고덱스 캡슐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