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2편(치료)

안녕하세요!! 약 설명에는 질병소개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질병에 관한 정보도 함께 다루려고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탄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증상, 진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편(원인, 증상, 진단)이 궁금하시다면?(클릭)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편(원인, 증상, 진단)

안녕하세요!! 약 설명에는 질병소개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질병에 관한 정보도 함께 다루려고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남성분들 중 63~65세에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

health8wealth.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2편으로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아래의 순서대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기요법

2. 약물요법

  1) 알파 교감신경차단제(하루날디정 0.2mg)

  2) 남성호르몬 전환효소 억제제(프로스카정 5mg, 아보다트 연질캡슐 0.5mg)

3. 최소 침습적 치료법

  1) 경요도침소작술(TUNA)

  2) 전립선 레이저 치료법

4. 수술적 치료법

 

1. 대기요법

-대기요법이란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환자가 불편해하지 않는 경우에 선택되며 별도의 치료없이 1년에 1-2회 정기적으로 병원 방문하여 증상의 진행상태 확인하고 검사를 시행 하는 방법입니다.

 

-질환 및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환자교육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고 싶으신 분들도 아래 6가지를 하셔도 좋습니다!)

  • 취침 전 수분 섭취 제한

  •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줄이기

  • 배뇨 관련 습관 개선

  • 이중배뇨방법:  긴장을 푼 편안한 상태에서 소변을 나누어 보는 방법

  • 소변을 참는 방광 훈련 : 저장증상의 개선을 위해 방광 용적이나 배뇨간격을 늘릴 필요가 있을 경우

  • 증상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 검토

2. 약물요법

1) 알파 교감신경차단제(하루날디정 0.2mg)

 

방광 목 부분의 근육을 이완시켜(소변이 지나는 통로를 열어준다는 뜻) 소변을 잘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하루날디정 0.2mg이 있는데요, 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날디정 0.2mg 핵심 요약 정리 알아보기(클릭)

 

하루날디정0.2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하루날디정0.2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

health8wealth.tistory.com

2) 남성호르몬 전환효소 억제제

 

남성호르몬을 생산하는 효소를 차단시키는 약물로 알파 교감신경차단제와는 다르게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프로스카정 5mg아보다트연질캡슐 0.5mg이 있습니다. 이 약들도 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스카정 5mg 핵심 요약 정리 알아보기(클릭)

 

프로스카정 5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프로스카정 5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

health8wealth.tistory.com

아보다트 연질캡슐 0.5mg 핵심 요약 정리 알아보기(클릭)

 

아보다트연질캡슐 0.5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아보다트 연질캡슐0.5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방받아..

health8wealth.tistory.com

이러한 약물요법은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환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선택되며 상당수의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약물요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환자가 약 복용을 불편하 하
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등에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방법을 검토해야 합니다.

 

3. 최소 침습적 치료법

최소침습적 치료법은 약물요법보다 효과적이며, 수술적 치료법에 비해서는 환자의 통증과 신체적 부담이 적은 치료방법으로 최근 들어 다양한 기술들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국소마취 하에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수술에 비해 발기부전이나 역행성사정 등의 합병증이 적다.
단점 : 수술에 비해 장기적인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치료비가 비싸다.


최소침습적 치료법의 대표적인 방법에는 '경요도침소작술(TUNA)'과 '전립선 레이저 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1) 경요도침소작술 (TUNA요법: Trans-Urethral Needle Ablation Of the Prostate)
이 방법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비대해진 전립선에 특수한 바늘을 찔러 넣고, 이곳을 통해 고주파를 흘려보내 전립선 조직을 응고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이렇게 응고괴사된 조직은 시간이 지나면서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립 선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이 나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요도침소작술 (TUNA요법)

2) 전립선 레이저 치료법

이 방법은 내시경을 통해 광섬유를 삽입한 후 특수한 레이저를 쏘아서 비대해진 전립선조직을 순간적으로 증발, 기화 또는 절제하는 치료법입니다. 사용하는 레이져의 종류에는 KTP, HoImium 등이 있습니다.

KTP 전립선레이저치료법

4. 수술적 치료법

이 방법은 비대해진 전립선의 일부 또는 전체를 수술로 절제하는 치료법으로 개복수술을 통해 전립선을 절제하는 '개복 전립선절제술'과 내시경을 이용하여 전립선의 내부를 절제하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이 있습니다.


1) 개복 전립선절제술
이 방법은 개복수술을 통해 전립선을 절제하는 방법으로 다른 방법에 비하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입원기간도 길기 때문에 최근에는 매우 제한적으로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2) 경요도전립선절제술
이 방법은 전기칼이 장착된 내시경을 이용하여 비대해진 전립선내부를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경요도전립선절제술은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되며, 최소침습적 치료법에 비해 출혈 등 합병증의 위험이 약간 더 높은 편 이고, 소변줄을 꽂고 있어야 하므로 하루에서 수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