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약

프로스카정 5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프로스카정 5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살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쓰이는 약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 포스팅도 했었는데요! 전립선비대증의 원인, 증상, 진단이 궁금하시다면?(클릭)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편(원인, 증상, 진단)

안녕하세요!! 약 설명에는 질병소개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질병에 관한 정보도 함께 다루려고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남성분들 중 63~65세에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연령이..

health8wealth.tistory.com

혹은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 대해 궁금하시다면?(클릭)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2편(치료)

안녕하세요!! 약 설명에는 질병소개가 빠질 수 없죠~ 그래서! 질병에 관한 정보도 함께 다루려고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전립선 비대증 핵심 요약 정리 1탄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증상, �

health8wealth.tistory.com

 

그렇다면 프로스카정 5mg의 핵심정보를 함께 살펴볼까요?

소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의 모양 

2. 성분과 작용원리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부작용 
6. 보험정보 
7.보관방법 
8.제조사 
9.꼭 기억해야 할 필수정보(이 정보는 꼭 읽어주세요!!)

1. 약의 모양

프로스카정 5mg은 다음 사진과 같이 하늘색의 사과모양의 정제이며 앞면에는 'PROSCAR'라고 써있고 뒷면에는 'MSD72'라고 쓰여있습니다.

2. 성분과 작용원리 

프로스카정 5mg 피나스테리드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피나스테리드는 5α 환원효소라는 효소를 악제하여 전립선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DHT(dihydrotestosterone)을 줄여 전립선이 커지는 것을 막아 배뇨장애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프로스카정 5mg은 탈모약으로 유명한 프로페시아와 성분이 같지만 용량은 5배인 약입니다.)

 

3. 효능 효과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프로스카정 5mg 전립선비대증에 쓰이며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막아 소변이 좀 더 잘나올 수 있게하고, 갑자기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의 빈도를 줄이고 전립선 수술의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4. 용법 용량

성인 :프로스카정 5mg 1정(피나스테리드5mg)을 1일 1회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합니다.

(복용 시 증상이 개선된 것 같아도 6개월은 꾸준히 복용하셔야합니다.

효과가 충분치 않다고 하셔도 6개월은 복용해야 효과가 발현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용법 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부작용

프로스카정 5mg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의사, 약사에게 즉시 알려야합니다.
1) 알레르기 반응(가려움 두드러기, 호홉곧란, 얼굴,목,손,입술 등의 부종, 흉부압박감 등) 
2) 유방의 부종(여성형 유방), 통증, 압통
3) 현기증, 어지러움
4) 유방 또는 겨드랑이의 혹
5) 고환의 통증, 혈정액증
6) 손,발목,발의 부종
7) 기분변형, 우울증, 불안
8) 근육통, 근무력증


-다음의 경우에는 의사, 약사와 상의하셔야합니다.
1) 정액 양 감소
2) 성욕감퇴, 발기부전 또는 지속불능
3) 피부발진 

4) 코막힘 또는 콧물

5) 졸음
6) 허약감

 

최기형성(기형아형성)부작용이 있으므로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프로스카정 5mg을 직접 접촉해서는 안됩니다!!

6. 보험정보

프로스카정 5mg은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야만 구매하실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며 보험적용 전 가격은 1정당 727원이며 보험적용%는 질병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통해 구매하는 약의 가격은 전국의 모든 약국이 동일합니다!)

 

7.  제조사와 보관방법

프로스카정 5mg의 제조사는 한국엠에스디이며 차광기밀용기에 담아 실온(1-30℃)에 보관합니다.

(빛이 닿지 않게 보관해주세요!)

8.  꼭 기억해야 할 필수 정보

1) 임신했거나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나 소아 약에 최기형성(기형아 형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약의 조각이나 가루도 만져서는 안됩니다. 이 약물이 피부에 닿은 경우, 즉시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씻어내야합니다.
2) 프로스카정 5mg은 복용을 중단하면 수 개월 내에 전립선이 다시 비대해집니다. 최소 6개월은 꾸준히 복용해야합니다.
3) 가슴 조직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여성형 유방) 혹, 통증, 압통 또는 비대증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립니다.
4) 사출되는 정자의 수를 감소시길 수 있습니다. 성기능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합니다.
5) 프로스카정 5mg을 복용하는 동안과 복용이 끝난 후 최소 한 달간은 현혈하지 않습니다.
6) 혈액검사로 전립선 암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프로스카정 5mg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립니다. 검사 결과에 영향을 끼질 수 있습니다.

 

★복용을 잊었을 경우

복용을 잊었을 경우 잊은 약 복용 시간과 다음약 복용 시간 중 어느 시간이 더 가까운지 생각합니다.

잊은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즉시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다음 약 복용시간에 가까운 경우 잊은 약을 생략하고 다음 약 복용시간에 용법대로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배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프로스카정 5mg 하루날디정 0.2mg과 같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하루날디정 0.2mg에 대해서도 포스팅했었는데요. 하루날디정 0.2mg의 핵심 요약 정리가 궁금하시다면?(클릭)

 

하루날디정0.2mg 핵심 요약 정리(효능 부작용 등)

안녕하세요!! 신입 블로거 하랑(함께 높이 날다)입니다. 저는 예비약사(약대생)이고 1년뒤면 약사가 될 학생입니다.(현재 6학년이에요.) 오늘의 약은 하루날디정0.2mg입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처�

health8wealth.tistory.com

  
'공감'(공감은 로그인없이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와 '구독하기'는 포스팅을 쓰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약과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